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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 품질인증 제도

TQMS 2020. 12. 9. 16:46

SP 품질인증 제도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SP인증)은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3조에 근거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소프트웨어 사업 수행능력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사업의 부실방지를 목적으로 기업의 소프트웨어 개발단계별 작업절차 및 산출물 관리 역량 등을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역량 수준을 평가 및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SP 품질인증 기준

SW 품질역량 수준의 심사에 활용하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SP 품질인증 기준은 조직의 프로젝트 수행역량 강화에 필요한 핵심활동을 5개 영역으로 구분합니다.

 

 

 

SP 품질인증 등급

인증신청 조직의 프로젝트 수행관련 활동의 품질역량 수준의 심사결과를 의미하며, 3개 등급으로 구성됩니다. 2등급은 프로젝트 차원, 3등급은 조직 차원의 SW프로세스 품질역량 수준이 인정된 경우를 의미합니다.

 

 

 

SP 품질인증 등급별 조직 특성

등급 특성
1등급

§프로젝트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들이 안정적으로 수행되지 못해 품질, 비용, 납기 측면에서 기대되는 목표를 충족시키지 못할 확률이 높은 상태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프로세스 역량 개선이 필요한 수준

2등급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젝트 차원의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통제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수준

3등급

§조직의 프로세스 체계를 정의하고 정량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해 조직 차원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발생되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일관된 품질수준의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하며,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역량 수준

 

 

SP 품질인증 등급별 조직 특성

SP 품질인증은 2009년부터 수행되었으며 2019년 기준 207개 조직이 심사를 수행하였고, 그 중 149개의 조직이 2등급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3등급 인증은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CMMI VS SP 품질인증 비교

구분

CMMI SP 품질인증
주관 CMMI Institute  지식경제부
운영 및 관리  CMMI Institute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개발 시기  CMMI v1.1 (2002)…
 CMMI v1.3 (2010)
 CMMI V2.0 (2018)
 인증기준 (2006)
목적  조직의 프로세스 역량 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모델  조직의 프로세스 역량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
특징  시장 표준 (미국)  국내 기준
단계(등급)  6단계 (Level 0 ~ Level 5)  3단계 (1, 2, 3 등급)
구조  practice area
 practice group
 Practice
 영역
 평가항목
 세부평가항목
프로세스 범위  Doing
 Managing
 Enabling
 Improving
 프로젝트 관리 영역
 개발 영역
 지원 영역
 조직 관리 영역
 프로세스 개선 영역
심사방법  Benchmark Appraisal  SP인증 심사방법 
심사원 구성  선임심사원(내부 또는 외부)+
심사원(주로 내부)
 선임심사원(외부)+
 심사원(외부)
특징  컨설팅과 심사를 분리하지 않으며, 프로세스 개선 효율을 중요시 함  심사가 독립적으로 수행되어 인증결과의 객관성 강화
심사절차  예비심사, 본심사, 심사결과보고  사전검토회의, 현장심사, 심사 결과 보고, 인증심의
심사기간  10~12일 (Level 3 기준, 예비심사 및 본심사 기간)  4일 (2등급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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